읽어보면 안다 | 링티 건강 상식

다가오는 여름,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네 가지 방법

링티(lingtea) 2023. 6. 7. 17:00

※본 콘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일반적인 건강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로 옷차림이 얇아지는 여름,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매번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유발하여 폭식을 자주하게 만들고, 이는 요요 현상과 함께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동시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럼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첫 번째, 식단과 운동 병행은 다이어트의 필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관리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중에는 식단만으로, 혹은 운동만으로 무리하게 체중을 감량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단순히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식단 조절 없이 운동만 하는 것 모두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과도하게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티스푼 다이어트’, 한 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 식단으로만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할 경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되어 탈모, 빈혈, 무월경, 면역력 약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이전보다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해도 여분의 에너지가 고스란히 지방으로 축적되어, 결과적으로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식단 조절 없이 운동으로만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강행하는 것은 현재의 체중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식단과 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며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두 번째, 식사 시 오래 천천히 씹어 먹자

식사 시 20분 이상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과식을 예방할 수 있다.

콜레키스토키닌(CCK)이나 도파민은 배가 부른 느낌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입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식사 후 약 20분 정도가 경과해야 분비되며, 이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식사를 하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하여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는 습관은 침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증가시켜 소화와 흡수, 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포만감을 들게 하여 과식을 억제하고, 적정량의 식사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지속적인 다이어트! 단기간이 아닌 꾸준하게 관리하자

다이어트는 무엇보다 단기간이 아닌 기간을 두고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기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얼마나 지속했느냐가 다이어트의 성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체중을 효과적으로 감량하기 위해서는 첫 한 달 동안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고, 저녁에는 단백질 중심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체중 감량 목표와 기간을 정해 어떻게 다이어트를 할지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 다이어트에는 충분한 수분섭취가 관건!

 

충분한 수분섭취는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중감량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어트와 수분 섭취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할 경우 운동 중에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물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만 마셔도 살찌는 체질’이라는 이유로 수분 섭취량을 줄인다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할 때는 꼭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다가오는 여름에는 단순히 남에게 보여지기 위한 무리한 다이어트가 아니라, 행복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웹진, 서울아산병원, 종로구 보건소)